강조구문 (Cleft)
Cleft는 쪼개졌다는 뜻입니다. 한 문장(절)을 쪼개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주절에 두고, 나머지 정보는 종속절로 만들어 정보를 강조하는 포장법입니다.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it-cleft
국내에서는 it-that 강조구문이라 불립니다. 문장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떼어내어 it is 뒤에 두고, 나머지를 관계절로 만들어서 그 뒤에 둡니다. it-that 강조구문이라 불리지만 who 등 다른 관계사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it
+ be동사의 적절한 형태
+ 강조할 부분
+ 관계절(who(m)/that/which/∅/...)
Bob always plays golf on Sundays
- It is bob who always plays golf on Sundays (bob의 동생이 아닌 bob)
- It is golf (that) Bob always plays on Sundays (tennis가 아닌 golf)
- It is on sundays that Bob always plays golf (월요일마다가 아닌 일요일마다)
wh-cleft
it이 아닌 wh-word(주로 what)를 이용해 정보를 포장합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이용해 wh절을 만들어 주어로 둡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그 뒤에 보어로 둡니다.
What (or where/when)...
+ be동사의 적절한 형태
+ 강조할 부분
They like a long lunch.
→ What they like is a long lunch. (간단한 점심이 아닌 제대로 된 긴 점심식사)
Bob always plays golf on Sundays .
→ What Bob does on Sundays is (to) play golf.
한 걸음 더
강조구문은 강조하고 싶은 정보를 주절에 두고 나머지를 종속절에 둡니다. 주절의 정보가 종속절의 정보보다 더 강하게 드러남을 알 수 있습니다. 강조구문은 우리말에 정확히 대응하는 구조가 없습니다. 문장 해석이 어려울 경우 강조구문을 단순한 문장으로 바꿔 이해한 후 강조된 부분이 무엇인지만 놓치지 않으면 됩니다.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지만 어디선가 떠돌아 다니는 문장을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어떻게 해석할까요?
What he is is a fool.
우리말 틀로는 딱 떨어지는 것이 없어 해석이 어려워 보입니다. wh-cleft로 포장된 문장이라 생각하고 문장이 담고있는 정보를 다시 읽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e is a fool.
a fool을 강조하기 위해 wh-cleft를 이용해 정보를 포장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