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읽기 - 상식, 배경지식 편

사실이나 개념을 설명하고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글은 독해 지문 중에서도 쉬운 축에 속합니다. 저자의 주장이나 특별한 의도가 깔려 있을 가능성도 없고, 글의 흐름도 단선적입니다. 문장에 담긴 정보들만 정확히 읽어낼 수 있다면, 문단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장애가 될만 한 요소는 별로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글은 읽고 나서 나의 입으로 다시 풀어 말할 수 있으면 족합니다. 다만 우리말로 된 설명문에 익숙하지 않다면, 잇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정보들을 이어 붙여 읽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영어 지문 읽기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이 더욱 커집니다.

이 파워팩은 그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레슨에 담긴 지문들은 오로지 사실과 개념 전달을 목적으로 여타의 수사적 기교없이 담백하고 건조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상식 대백과사전'을 읽는다 생각하고 편안히 레슨이 이끄는대로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혹 레슨이 어렵다 느껴진다면 『정규 스프린트 입문 / 기본』을 먼저 수행하세요. 문장을 읽는데 필요한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술들을 익힐 수 있으니까요.

몇몇 지문에는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가 담겨 있기도 합니다. 주의를 환기하고 글에 주목하게 하는 용도이지 레슨의 주 목적은 아니니 이에 구애받지 말고 '가벼운 궁금증'만을 가지고 레슨을 진행하세요. 마음에 든다면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독해를 위한 배경지식으로 쌓아 두시고요. 충분히 쌓이면 '교양'이 됩니다. 😏

우선 고전, 근대 철학으로 시작합니다. 곧이어 심리학, 역사, 과학 파워팩이 추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