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교과서 읽기
내신 준비를 하다보면 서술형 문제, 변형 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문장 암기에 상당한 시간을 쓰게 됩니다. 문장을 통으로 외우지 않고, 꼭 필요한 사항만 숙지한 후 응용력을 키우는 식으로 연습을 하면 더 좋을텐데 말이예요. 요것에 대해서는 머지않은 시간 내에 독해학교 앱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2편이나 3편 쯤 되겠네요.
어쩔 수 없이 외워야 한다면, 글의 흐름을 먼저 숙지한 뒤 외워보세요. 개별 문장에 매몰되지 않고 문장들이 서로 달라붙는 느낌이 들도록요. 이 연습은 쉬어가기 코스 입니다. 목표는 딱 두 가지 입니다. 하나, 교과서 본문을 한 번 이상 자신의 힘으로 읽어봅니다. 둘, 본문 내용이 흘러가는 모습을 머리속에 담아둡니다. 다음과 같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교과서를 선택한 후 연습할 단원을 선택하세요. 선택한 단원은 앱의 첫화면에 계속 나타납니다. 필요가 없어지면 선택을 해제하세요. 첫 화면으로 돌아가면 선택한 단원들이 연습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목록 속 단원을 탭하면, 연습 화면이 나타납니다.
교과서 본문이 몇 개의 덩어리로 쪼개져 보여집니다. '읽기' 버튼을 눌러 먼저 본문을 읽습니다. 문장의 핵심 요소가 하이라이트 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에 집중해 문단의 개요를 파악합니다. 얼개가 드러난다 싶으면 수식어 정보를 추가해 문단의 세부내용을 덧붙여 읽고 내용을 요약해 짧게 '나만의 부제'를 달아보세요. (그리고 자주 고쳐 써보세요)
'읽기'가 끝나면 '내용 흐름'을 눌러 흐트러진 문단을 올바른 순서로 맞춰 봅니다. 문단의 '부제'를 염두에 두고, 한 문장에 이어지는 다음 문장을 찾아 옮겨봅니다. 한 문장에 제시된 정보가 잇따라 오는 다음 문장에 재차 언급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같은 정보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된 부분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대명사와 지시어는 지칭 대상을 찾아가며 문장을 연결해 보세요. 글의 흐름을 숙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 번의 시도로 문단 정리에 성공한다면, 녹색불이 들어옵니다. 여러 번의 시도 끝에 성공한다면 노란불이 들어옵니다. 녹색불은 이틀이 지나면 노란불이 되고, 노란불은 하루가 지나면 빨간색이 됩니다. 본문의 모든 부분에 녹색불이 들어오도록 만들었다면 준비 운동은 끝난 셈입니다. 글의 논지와 내용 흐름, 그리고 세부 사항들이 모두 파악된 상태에 가깝습니다.
이제 선생님이 내어준 과제를 성실히 따라가며 내신 준비를 마무리하세요.
이 연습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교과서니까요. 본문은 계속 추가됩니다. help@popegg.com으로 원하시는 교과서와 단원을 알려주세요.